MTN NEWS
 

최신뉴스

위기의 지방은행·중소형거래소…실명계좌 '합종연횡' 속도

박지웅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하지 못해 폐업 위기에 내몰린 가상화폐 거래소에 지방은행이 구원투수로 떠올랐습니다. 전북은행이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발급해주기 위해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박지웅 기잡니다.

[기사내용]
업비트에 이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로 거론되는 빗썸·코인원·코빗이 어제(8일) 나란히 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 확인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이로써 국내 4대 거래소까지는 사업자 신고를 마치고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특금법에 따라 거래소는 은행 실명계좌, ISMS 인증 등의 요건을 갖춘 뒤 오는 24일까지 금융위원회에 신고를 마쳐야만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실명계좌를 발급 받지 못한 나머지 중소형 거래소에 쏠리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방은행이 실명계좌 발급에 있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 전북은행은 한 중형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을 위한 막판 검토 작업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북은행 관계자: (실명계좌 발급을) 검토중에 있기는 한데 아직까지 뚜렷하게 결정된 사안은 없다]

인터넷은행이 급부상하면서 지방은행은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고객들이 비대면 금융을 선호하다보니 과거 충성도 높은 지역민들조차 지방은행 대신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을 찾기 때문입니다.

실제 카카오뱅크는 올 상반기 지방은행을 뛰어 넘는 순익을 달성했습니다.

지방은행 입장에서는 거래소와 제휴를 통해 신규 가입 고객을 대거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케이뱅크는 업비트와 제휴를 맺고 올 상반기에만 고객이 400만명 늘었고 출범이래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지방은행이 실명계좌 발급에 막판 구원투수로 나서준다면 국내 가상자산 생태계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노웅래 / 더불어민주당 의원: (가상자산)독과점 시장이 형성이 되면 특정 거래소가 맘대로 상장 또는 폐지할 수 있는 것이고요. 가상자산 거래 수수료를 제멋대로 올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은행들이 (실명계좌 발급을) 전향적으로 판단해주는 건 필요하다고 봅니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기한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방은행이 마지막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입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