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T 새노조, 법무부에 KT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검찰 수사 촉구…"CEO 리스크, 이제 없애야"

"KT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신속 수사해야"
황이화 기자

구현모 차기 KT CEO 내정자. / 사진제공 = KT

구현모 사장이 '검찰 리스크'를 안고 차기 KT 대표로 내정되자 일부 KT 직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KT맨'이 최후의 1인으로 뽑히며 '정치권 압박'이라는 고질적 CEO 리스크는 끊어낸 양상이나, 구속 가능성이라는 또 다른 리스크를 가진 인사가 KT 대표로 내정된 데 대한 의문 때문이다.

22일 오전 11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KT 새노조는 KT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신속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KT 새노조는 회견문을 통해 "경찰에서 수사를 시작하지 3년여 동안 검찰이 2차례나 황창규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고, 경찰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지 꼬박 1년이 지나도록 검찰의 늑장 수사로 사건 처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법무부에 신속 수사를 촉구하는 공문도 접수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접견도 요청했지만 수용되지는 않았다.

KT 새노조가 22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KT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검찰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KT새노조

현재 KT CEO인 황창규 회장과 고위급 임원 7명은 경찰에 의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돼 있다.

수사기관은 이들이 법인 자금을 상품권으로 구매한 뒤 현금화한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마련, 2014년부터 4년간 총 4억3790만원을 국회의원 99명에게 줬다고 봤다.

고위급 임원에는 차기 KT CEO로 내정된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 부문장(사장)도 포함돼 있다.

'검찰 구속 가능성'이라는 최대 리스크에, 지난달 KT 이사회는 구 내정자를 최종 선출하며 경영계약에 'CEO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한 과실 또는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사회의 사임 요청을 받아들인다'는 내용을 넣기로 했다.

검찰 결정에 따라 CEO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도 가능한 상황이라, 30여년간 KT에 몸 담아 다양한 사업 성과를 내 온 구 사장의 능력을 인정하는 분위기와, 결격 사유가 큰 인사를 경영 계약 내용까지 추가해 CEO로 내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의구심이 맞서고 있다.

이에 지난 10일 KT 새노조는 KT 이사회에 이사회 회의록 등 CEO 선임 관련 자료 일체를 열람할 수 있도록 청구했다.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밝혀 이 같은 논란을 해소해야 한다는 취지다.

KT 내부에선 KT 새노조의 구 사장 내정 관련 문제제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KT 관계자는 "회사 내 다양한 의견 개진은 가능하지만 대안 없는 문제제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KT 새노조는 이제는 KT가 CEO 리스크를 끊어 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3월 KT 정기주주총회로 차기 CEO가 공식 선임되기 전까지 검찰 수사가 마무리돼야 한다는 견해이다.

이호계 KT 새노조 사무국장은 "현 CEO와 차기 CEO가 모두 공범 관계로 검찰 수사 중인 자들로 구성된 진풍경을 연출한다"며 "구 내정자만 문제 삼는 것이 아니다. 직원 입장에서도, 주주 가치 제고 측면에서도 CEO 리스크는 해소돼야 맞다"고 강조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